홈플러스노조(위원장 김기완)의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가결됐다. 임금 인상 투쟁과 매각 대응 투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27일 노조에 따르면 최근 점포별로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전체 조합원 2천381명 중 1천969명(투표율 82.7%)이 참여했다. 이 중 1천759명(89.3%)이 쟁의행위 돌입에 찬성했다. 노조는 조직체계를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각 점포에 △전 조합원 비상대기 △전 지부 즉각 쟁의준비태세 돌입 등의 내용이 포함된 쟁의지침을 하달했다.

홈플러스 노사는 지난 4월 상견례를 가진 데 이어 총 12차례 임금협상을 벌였다. 올해 교섭에서 노조는 △월급제로 전환 △2016년 법정최저시급+500원으로 시급 인상 △감정수당 신설 △근속수당과 상여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회사측은 “사정이 어렵다”며 인금인상 계획을 내놓지 않았다. 회사는 또 중앙노동위원회 쟁의조정 과정에서 “내년 1월1일부터 법정최저시급(6천30원)을 지급하고,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는 그보다 낮은 금액을 지급하겠다”며 6개월 단위 임금 차등 지급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해 노조는 “홈플러스는 통상적으로 7월1일부터 다음해 6월30일까지의 기간에 대해 임금을 책정해 왔고, 법적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다음해 최저임금보다 높은 금액을 제시해 왔다”며 “그런데 올해는 내년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을 지급하겠다면서 그 액수조차 밝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편 노조가 합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한 만큼 홈플러스 매각 관련 대응투쟁 수위도 높아질 전망이다. 노조는 모기업인 영국 테스코 본사 차원에서 이뤄지는 밀실매각에 맞서기 위해 투쟁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28일에는 각계가 참여하는 ‘홈플러스 투기자본 매각 반대 시민대책위원회’가 발족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