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인사를 사찰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교수·학술단체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전국교수노조·학술단체협의회·한국비정규교수노조는 “사상초유의 국정원 대국민 해킹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가려 처벌해야 한다”고 지난 17일 촉구했다. 국정원은 2012년과 2014년에 걸쳐 이탈리아 업체 '해킹팀'으로부터 해킹프로그램인 리모트컨트롤시스템(RCS)을 구입했다. RCS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감시할 수 있는 해킹 프로그램이다. 무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스파이웨어 등에 RCS를 심은 뒤 해당 기기를 원격조종하는 방식이다. RCS가 구동하면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GPS추적, 음성 녹음 등에 있는 정보를 송신할 수 있다. 국정원의 RCS 구매 내역은 이탈리아 밀라노에 있는 해킹팀 자료들이 유출되면서 알려졌다.

교수학술 4단체는 국정원 해킹 의혹에 대해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대북 정보활동 차원에서 필요했다는 국정원의 해명은 변명에 불과하다”며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해킹 대상으로 삼고,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해킹 프로그램을 유포시킨 것은 민간인 사찰이 조직적으로 자행된 정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정원 해킹 사건은 총선과 대선을 앞둔 시점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국내정치 개입 사건으로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진상을 철저히 밝혀 책임자를 처벌하고, 정부는 국정원의 이 같은 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