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출범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조속한 획정기준 마련을 요청하기로 했는데요.

- 선거구획정위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구체적이고 본격적인 선거구획정안 논의를 위해 국회가 조속히 선거구 획정기준과 의원 총정수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선거구획정위에 따르면 전날 출범 후 첫 회의가 있었는데요. 위원들은 선거구획정안 제출기한의 2개월 전인 8월13일까지는 조속히 선거방식과 의원수 등을 결정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정치개혁특위에 이를 공식 건의하기로 했다네요.

- 그런데 정치개혁특위는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선거제도 개선과 관련해 이렇다 할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의 선거제도 헌법불합치 판결에 대해 여야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탓입니다.

- 선거구획정위의 활동이 시작된 만큼 국회에서도 하루빨리 논의를 진전시키길 바랍니다.

부산시, 노동문제 자문 위해 고문노무사 위촉

- 부산시가 노동분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문노무사 제도를 운영하기로 했는데요.

- 부산시는 "노동환경이 날로 복잡해지고 있어 노무분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고문노무사를 위촉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 고문노무사의 역할은 노동관련 민원, 사업장 노무관리, 노동법 해석, 산업재해와 고용보험 등에 대한 자문인데요. 임기는 2년이고,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부산시는 공모와 추천을 통해 2명의 고문노무사를 위촉할 계획인데요. 부산시 노동행정의 변화가 기대되네요.

박원순 서울시장 1년은 무엇을 남겼나

-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일 민선6기 출범 1주년을 기념한 기자회견에서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박 시장은 노동존중특별시를 모토로 지방정부 처음으로 근로자권익보호위원회를 구성하고 노동정책 전담부서를 설치했다고 말했습니다.

-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은 서울시의 이 같은 정책방향에 대해 공감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우려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본부·참여연대 등은 16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서울시정평가포럼을 개최했는데요. 박원순 시장의 서울시정에 대해 중간평가를 하는 자리였습니다.

- 포럼 개최 단체들은 이후에도 서울시정에 대한 모니터링과 정례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라는데요. 서울시가 노동계와 시민·사회와 함께 하는 노동정책 시행 사례를 잘 만들어 가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