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자회사인 코레일관광개발이 노조 간부들에게 잇따라 중징계를 내리고 이를 부당징계라 본 노동위원회 판정도 불복해 논란이 일고 있다. 철도노조는 공사가 나서 코레일관광개발의 부당노동행위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25일 노조에 따르면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15일 코레일관광개발이 전문희 노조 코레일관광개발서울지부장과 이혜민 조합원에게 각각 해고와 감봉 3개월 징계조치한 것이 부당하다고 판정했다. 이어 17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는 이윤선 부산지부장에 대한 해고와 이정민 부산지부 부지부장에 대한 강등 징계에 대해 부당해고라고 판정했다. 지부가 주장한 부당노동행위 사실도 인정했다.

코레일관광개발에 노조 산하 지부가 설립된 것은 2013년 11월께다. 휴일수당 삭감 문제가 불거지자 KTX·새마을 승무원들은 지부를 설립해 대응했다. 이듬해 2월 지부 간부들은 이미경·박수현·은수미·진선미 민주당(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국회에서 KTX 승무원 노동실태를 진단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 지부는 간접고용에 따른 장시간 노동과 승무원이 겪는 인권침해 사례를 토로했다.

이후 지부는 국회에서 간접고용 KTX·새마을 승무원들의 처우개선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가 개최하는 기자회견에도 참석하는 등 노조활동을 진행했다. 그런데 코레일관광개발은 지부 간부들이 근무복을 입고 기자회견을 했다는 사유를 들어 참석자들을 징계했다.

노조 관계자는 "코레일관광개발은 전문희 지부장 등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해 노조 탈퇴 후 기업별노조 설립을 요구했으나 이를 거절하자 끝내 해고했다"며 "노조가 지난 4월20일 교섭을 요구했는데 코레일관광개발은 교섭요구 사실 공고를 회피하는 등 대화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레일관광개발은 지노위와 중앙노동위원회가 각각 5월4일과 이달 1일 교섭 요구사실을 공고하라고 주문했지만 실행하지 않고 있다.

노조는 코레일관광개발이 복수노조 상황을 이용해 철도노조와의 교섭을 거부하기 위해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다른 노조가 조합원을 끌어모을 수 있도록 후방지원을 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노조 관계자는 "코레일관광개발은 부당노동행위로 해고된 지부장의 복직을 명령한 노동위원회 결정을 이행해야 한다"며 "철도공사는 하청 자회사의 KTX·새마을 승무원 노조 가입을 인정하고 부당노동행위를 중단시키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