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전국 9개 조선소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조선업종노조연대(공동의장 정병모·홍지욱)가 정부에 조선소 중대재해 근절과 중형조선소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요구했다.

조선노조연대는 지난 30일 오후 경남 거제 옥포조각공원에서 전국조선노동자대회를 열고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조선노동자와 대화해야 한다”며 “노사정 대책기구를 구성해 위기에 빠진 조선산업을 구해낼 방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대회에는 금속노조 소속인 성동조선해양지회·신아SB지회·한진중공업지회·현대삼호중공업지회·STX조선지회와 대우조선해양노조·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현대중공업노조·현대미포조선노조 등 국내 9개 조선소 노조 조합원 3천200여명이 참가했다.

조선노조연대는 정부와 사용자에 "조선소 산재예방과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정부에게는 △조선소 중대재해예방 대책팀 구성을 포함한 상시 감독체계 구축 △중소조선소 연쇄부도 방지와 고용안정을 위한 세제지원·선박금융 확대 △자율협약·법정관리 중인 중소조선소의 경우 노조 동의 없는 매각·합병 금지 △국내 조선산업 보호와 기술유출 방지를 위한 조선소 해외매각과 해외이전 규제를 요구했다.

사용자에게는 △사내하청을 포함한 총고용 보장 △사내 협력업체 변경시 해당노동자 고용과 노동조건 승계 △산재예방 위해 매년 1회 노사 공동 사업장 위험성평가 실시를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조선노조연대 노조들은 올해 시기집중 임금·단체협상에 나선다.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선 방안을 저지하기 위한 노동계 투쟁에도 적극 결합한다. 정병모 공동의장(현대중공업노조 위원장)은 “정부의 무관심과 경영실패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사용자의 무책임이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미래를 어둡게 만들고 있다”며 “조선업종 노동자들이 연대투쟁을 통해 세계 1등 조선강국의 자존심을 지켜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