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대기업 인사노무 담당 임원들에게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고위 경영진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부당노동행위 예방 노력을 주문했다.

이 장관은 7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현대자동차 등 주요 대기업 인사·노무 담당 임원 30여명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상위 10% 고소득 임직원의 임금동결을 통한 청년고용 확대계획을 언급하면서 “최근 일부 기업 사례를 보면 임금동결이나 구조조정을 하면서도 경영진들은 수억, 수십억원의 퇴직금·보수를 받는 일이 언론에 보도되고 비판여론이 거셌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외국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사례를 거론하면서 “사회적으로 노동시장 구조개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확산하고 노동계 양보를 이끌어 내려면 지도층의 솔선수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들이 고소득자 임금동결로 발생한 여유재원을 청년고용에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직무·성과·능력 중심 임금체계 개편을 통해 청년고용 여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대기업부터 채용시스템을 능력 중심으로 개편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참여와 일·학습 병행제 도입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불법파업과 고용세습 같은 현장의 위법·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할 것”이라며 “경영계도 부당노동행위 예방과 인건비 절감만을 목적으로 한 비정규직 남용 지양, 기초고용질서 준수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