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밤 경찰은 광화문 광장에서 청와대로 행진하려던 유가족들과 시민들에게 최루액을 난사했다. 주로 머리와 얼굴 부위를 겨냥했다. 윤성희 기자
▲ 11일 밤 청와대 행진을 저지당한 유가족들이 경찰이 쏜 최루액에 맞아 괴로워하고 있다. 윤성희 기자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가 세월호 선체인양과 4ㆍ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폐기를 촉구했다. 세월호 가족협의회와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억하라 행동하라 행사 및 정부 시행령 폐기 총력행동’ 문화제를 열었다. 주최측 추산으로 시민 7천여명이 참석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던 중 경찰과 충돌했다. 유가족과 시민 20명이 연행됐다. 경찰은 광화문광장 북쪽에 차벽을 설치하고 행진을 가로막았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유가족과 참가자들에게 최루액을 난사했다.

시민들은 “정부는 국민이 만든 특별법을 무기력하게 만들기 위해 시행령을 발표했다”며 “세월호 선체를 인양해 실종자를 완전히 수습하고, 진상규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국가의 책임인 만큼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외쳤다.

유가족과 국민대책회의는 정부가 발표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이 특별조사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시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시행령은 위원회 업무를 종합하고 조정할 기획조정실장을 정부의 고위공무원으로 임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 업무를 담당할 조사1과 과장도 공무원으로 임명하도록 했다. 시민사회는 진상조사 독립성을 위해 민간 부문 별정직 공무원이 조사를 주도하도록 요구했는데, 정부가 이를 뒤바꿔 버린 것이다.

세월호 참사 1주기 당일인 16일 해외순방을 떠나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난도 쏟아졌다. 양한웅 조계종 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은 “국민 추모일인 16일은 하루 동안 울면서 반성하는 날인데 (해외로) 떠난다면 정상적인 대통령이 아니다”며 “나갈 거면 들어오지 말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