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파업을 막기위한 청와대 노사정 오찬간담회가 노조측의 불참으로 연기되는 등 금융노조와 정부간 대화없는 대치 국면이 계속되고 있다.

금융노조의 파업 찬반투표 결과 찬성률이 90.3%로 잠정집계됐으나 금융결제원이 노사간 전산망 정상가동에 구두합의 하는 등 금융거래 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한 노. 사의 노력도 가시화하고 있다.

금융산업노조는 5일 오는 11일 금융총파업에 대한 노조원들의 찬반투표를 중간집계한 이 투표에 참가 3만9천373명이 찬성함으로써 파업찬성률이90.3%라고 공식 발표했다.

금융산업노조는 신한은행과 제일은행이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것 처럼 알려져 있으나 사실과 다르다며 두 은행노조 역시 11일 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낮 명진스님과 김승훈신부, 김광수 목사, 이태복 노동일보 발행인 등은 서울 정동 세실레스토랑에서 '관치금융 청산과 한국금융산업발전을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금융산업노조의 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금융산업노조는 “일각에서는 정부가 대화에 적극 나서려 하고 있는데
금융산업노조가 거부하는 것 처럼 알려져있지만 사실과 다르다”며 "정부는 금융산업노조측에 어떤 공식경로로도 대화제의를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노. 정 대치국면 타개를 위해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갖기로 했던 김대중(金?中)대통령과 노사정위원회 위원들의 오찬 간담회는 노조측의 불참으로 연기됐다.

김 대통령은 당초 청와대에서 노사정위원들과 만나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에게 노사정위원 위촉장을 수여하고 최근 금융계 파업 움직임 등과 관련해 의견을 들을 예정이었으나 노조측에서 노. 정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불참을 통보했다.

박준영(朴晙瑩) 청와대 대변인은 금융노련의 관치금융 주장에 언급, "관치금융은 특정기업에 특혜를 주기 위해 무리하게 대출해 주도록 하는 것이지만 국민의 정부에서는 그같은 관치 금융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은행파업에 따른 금융전산망 가동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막기위해 금융결제원 노. 사는 전산망가동과 어음교환.결제 등 필수업무의 정상수행에 구두 합의했다. 일선 은행들도 노조가 전산실근무 노조원의 파업참여는 유도하되 전산실 장악이나 인위적 시스템 다운 등의 물리적 행동은 하지 않기로 함에따라 전산망 마비로 인한 금융거래중단은 피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