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혜정 기자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올해 산별중앙교섭과 대정부 투쟁을 병행한다. 임금교섭을 지렛대로 고용유연화와 성과연봉제 확대, 저성과자 퇴출제 같은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선에 맞서 총력투쟁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노조는 25일 오전 서울 중구 노조 사무실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어 산별중앙교섭 요구안을 확정하고,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에 전달했다. 김문호 위원장은 "노동시장 유연화와 성과연봉제 확대 적용, 저성과자 퇴출제 등은 금융 노동자들의 근로조건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반드시 막아 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확정한 임금투쟁 방향에 따르면 노조는 6월께 쟁의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의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과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저지하기 위한 양대 노총의 대정부 투쟁일정에 맞추겠다는 것이다. 특히 5월1일 노동절에는 '노동탄압 분쇄와 관치금융 철폐를 위한 5·1절 전국금융노동자대회'에 조합원 3만명을 결집시킨다는 계획도 세웠다. 4월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는 민주노총과 6~7월 공동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양대 노총 제조부문 공동투쟁본부와도 연대하기로 했다.

올해 임금요구안은 총액 기준 6% 인상으로 확정했다. 한국은행이 전망한 올해 경제성장률 3.4%와 소비자물가상승률 2.6%를 반영했다. 저임금직군은 협상을 통해 기준인상률 이상으로 임금을 올리기로 했다. 금융공기업에는 산별임금협약 적용을 요구할 계획이다.

지난해 산별중앙교섭에서 마무리하지 못한 통상임금 요구안도 다시 논의한다. 노조는 재직여부·퇴직금 일할 여부와 상관없이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고 통상임금 논란을 없애기 위해 임금체계를 단순화할 경우에는 임금총액 인상을 요구할 계획이다.

중앙노사위원회에서는 △감정노동자 노동조건 개선 △은행혁신성 평가제도 철회 △금융규제개혁 관련 노사 공동대응을 촉구할 예정이다. 노사 상견례와 1차 교섭은 다음달 9일 개최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