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세계 물의 날(22일)을 맞아 한국 정부가 민영화를 위해 물 관리기업을 육성하고 있다는 우려가 잇따르고 있다.

공무원노조(위원장 이충재)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는 물 민간위탁 정책을 즉각 폐기하고 물 인권에 기반을 둔 정책을 다시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다음달 12일부터 17일까지 대구·경북 일대에서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 국내 물 관련 기업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는 토대를 닦겠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이에 대해 "세계물포럼은 초국적 물 기업의 이윤창출 도구로 활용될 뿐 인류가 보편적으로 누려야할 물에 대한 권리를 박탈하는 데 앞장서는 행사"라고 비판했다.

세계물포럼이 물 민영화 확대정책의 일환이라는 의혹도 제기된다. 실제 초국적 기업 베올리아는 대구·경주 상수관리 위탁입찰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가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을 주관하면서 대구·경북의 상수도를 베올리아 등 민간기업으로 넘기려 하고 있다"며 "정부는 상수도 민간위탁 정책을 철회하고 누구나 평등하게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을 강화하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 대구경북본부는 지난 20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베올리아·수에즈 등 초국적 물 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해 민관협력이라는 이름으로 상수도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지역단체들과 연대해 상수도에 대한 민간기업의 진출을 막아 내는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는 국책사업으로 대구 달성군 유가면 국가산업단지에 물 산업 집적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3천600억원을 투자해 물 관련 연구소·산학 캠퍼스 건립과 중소기업 유치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