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외환위기 이후 한국 사회가 경제적으로 더 많이 불평등해졌다는 것은 굳이 어려운 경제학적 개념이나 복잡한 수치를 인용하지 않아도 모두가 뼈저리게 체감하고 있는 바다. 현상 자체에는 이견이 없지만 원인과 처방에 대해서는 학자들과 정치세력들 사이에서 여러 논쟁이 진행 중이다.
먼저 보수주의자들은 아예 소득불평등 자체가 뭐가 문제냐고 되묻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가 세계 최고 부자가 됐다고 누가 손해를 봤냐는 질문이다. 오히려 빌 게이츠의 혁신 덕에 더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얻고 소득이 늘어났다고 주장한다.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이자 경제학자인 필 그램은 소득불평등에 관한 최근 이야기들은 ‘질투의 경제학’이라고 폄하한다. 국가가 좀 더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세금을 통한 재분배가 아니라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성공의 기회를 주는 교육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세계적으로 소득불평등 논쟁에 불을 붙인 토마 피케티는 자본주의는 본질적으로 ‘세습적’ 부가 중요한 체계라고 주장한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경제성장은 이런 세습성을 약화시키고 대중에게 부를 쌓을 기회를 주지만, 이런 정도의 성장은 300~400년의 자본주의 역사에서 보면 20세기 30여년의 예외적 상황이었을 뿐이었다. 1% 내외의 지지부진한 성장이 오히려 자본주의의 정상상태에 가깝다. 1970년대를 기점으로 예외적 성장의 시기가 끝났고, 이제 자본주의의 정상상태, 즉 세습만이 부를 쌓는 시대가 다시 왔다. 그런데 이런 세습성은 평등과 인권을 기초로 삼는 민주주의까지 갉아먹는다.
그의 결론은 간단하다. 자본주의의 구조적 문제를 치유하려면 ‘성장’이 필요한데 이는 당장 인위적으로 할 수 없는 것이니, 이 시대에 할 수 있는 것은 정부가 강제로 조세를 통해 세습성을 약화시키는 재분배 정책을 강화하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최근 중산층 경제란 이름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오바마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과 상위 1% 부자증세 정책을 추진하면서 논쟁이 학술적 부분만이 아니라 정부 실제 정책을 둘러싸고도 진행 중이다. 미국 개혁진영은 성장의 낙수효과가 사라져 빈부격차가 극단적으로 늘어났고, 심지어 소비가 줄어들어 성장의 지속가능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미국의 대표적 연구기관 중 하나인 미국진보센터는 정책대안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를 주문하고 있다. 첫째는 노동자 소득 증대다. 공정한 최저임금, 가족 친화적인 노동표준, 이익공유제 등을 통해 노동자 소득을 높여 노동의욕을 고취하고 소비를 늘려야 한다. 둘째는 교육시스템 개혁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양질의 교육에 대해 접근할 수 있어야 소득 불평등이 개선되고 생산성도 향상된다. 셋째는 기업지배구조 개선과 기후변화 관련 투자 확대다. 경영자들의 단기적 이해 추구를 부추기는 고액연봉을 규제해야 경제 전체에 득이 되는 장기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투자가 기후변화 같은 사회적 필요에 따라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세금과 관련한 국제적 공조다. 지금까지 각국은 조세를 내려 기업을 유치하는 바닥을 향한 경주를 해 왔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국제공조를 통해 탈세를 막고 공정한 조세제도를 확립해야 한다.
자본주의를 모순적 체계로 분석하는 마르크스주의는 현재의 소득불평등을 자본주의 구조적 위기가 현실에서 나타나는 방식 중 하나로 파악한다. 세계경제는 70년대 이후 자본투자 증가에도 생산성이 예전만큼 향상되지 않는 한계에 봉착했다. 그 결과 투자자본 대비 이윤(이윤율)이 감소했다. 이렇다 보니 수익의 총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기업들은 자본을 더 많이 투자해야 하고, 노동자를 좀 더 쥐어짤 수 있어야 했다.
기업들은 더 많은 자본을 동원하기 위해 금융 관련 규제를 없애고 신용을 극단적으로 증가시켰으며, 정부를 움직여 노조를 약화시키고 노동시장 규제를 줄였다. 90년대 이후 세계경제에서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이 유례없이 과열된 것은 단지 규제가 없어진 상황적 요인 때문이 아니라 자본주의 자체가 경쟁의 덫에 빠져 스스로를 붕괴시키는 방향으로 움직인 탓이다. 노동시장 유연화는 정부의 정치 성향보다는 자본주의의 생존을 위한 몸부림에서 비롯된 것이다. 자산이 있는 사람이 금융시장에서 부를 쌓고, 일하는 노동자가 더 적은 소득을 가져가는 소득불평등은 자본주의 위기의 한 표현이다.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에 따르면 해법은 부자증세나 최저임금 인상 같은 재분배 정책보다는 경제체계 자체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현재의 자본주의가 앞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전제하기 때문이다. 노조·협동조합·노동자정당 같은 노동자 스스로의 조직이 정당한 임금과 소득재분배의 보편적 제도가 될 수 있어야 하며, 노동자들의 권력으로 대기업들을 통제해야 한다. 그리고 북한이나 몰락한 소련이 보여 준 현실 사회주의의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당’에 의한 독재가 아니라 노동자 스스로의 조직으로 사회제도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2008년 세계 경제위기 이후 소득불평등에 관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은 크게 보면 위에서 소개한 네 가지 조류다. 문제가 없으니 교육체계 정도를 바꿔 보자는 보수주의 대안, 성장이 불가하니 정부 주도로 강제적인 재분배를 시행해야 한다는 피케티적 대안,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중산층을 키우는 제도개혁을 해야 한다는 미국 민주당식 대안, 자본주의 자체를 구조적으로 변혁해야 한다는 마르크스적 해법. 한국의 노동운동이 어떤 길로 가야 할지 대중적 토론이 필요한 듯하다.
노동자운동연구소 연구실장 (jwhan77@gmail.com)
소득불평등과 노동운동 ③
- 기자명 한지원
- 입력 2015.03.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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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짓은 범죄다 사기치는놈들 퇴출하자 ???
종교 개판이다 종교 사기치는 놈들이 수면제 먹이고 종교 강제 교육를 한다 퇴출하자
이런짓은 종교사기치는 놈들이 하는 종교범죄다
종교 팔아 돈먹고 여신도 먹는 돼지 똥개들은 퇴출합시다
피해자가 없도록 인터넷으로 많이 알려 주십시요
공부하면 초딩도 아는 종교사기는 속지도 믿지도 말자 사기꾼이 되지 말자
대한민국 사람들은 공부하면 애도 아는 초딩사기에 속지 말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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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ewsshare.co.kr/sub_read.html?uid=83626
현대 종교 홈페이지 들어가 자세히 공부하십시요
현대종교 http://www.hdjongk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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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장군과 역사 진실 바로알고 모두 정신차리기를 바랍니다
이순신장군의 임진왜란 승리는 단순히 조선을 구한 승리가 아니라
동아시아 십자군 전쟁에서 승리한 위대한 승리입니다
이순신장군과 승병 의병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자가 없어다면 지금 한민국은 없읍니다
역사 진실 바로알고 정신차리자
모두행복 이순신장군과 임진왜란 역사적 진실이 충격이다????
이순신 장군과 승병 의병의 승리는 단순한 승리가 아니군요
자세한 내용은 종교자유정책연구원 홈페이지 들어가서
연구원 소식 클릭하고 자유게시판 클릭하고
2014년 12월 4일 입력내용
이순신장군과 승병 의병이 대한민국을 구햇다
모두 필독하십시요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고 소원성취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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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irf.or.kr/kirf/cc305.php?pp=1&bcidx=50&md=READ&idx=8567
- 필독바람 아래 클릭해서 연결이 안되면 주소 복사해서 주소창에 입력하고 엔터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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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민족 하늘님 하나님 기독교 도용 사기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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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인들의 도용 사기 교활이란---개독 도용사기 속지 말자 --사필귀정 진실승리--
교회에서,성당에서 목사와 신부들이 한결같이 말폭탄을 쏟아내는 것 중의 하나가 "하나님의 사랑"이다.
그러면 그 하나님이 누구를 칭하는가?
영어성경에 나오는 GOD이다. god은 보통명사로서 그냥 신이다.
즉 기독교 경전에 나오는 야훼(여호와)라는 신인데 이 신은 철저하게 유대민족만을 위한다는 유대 민족신이다.
어떻게 철저하게 유대민족만을 위한 신이 한국에 들어와서 호칭이 " 하나님"으로 바뀌었는가?
두 말 할 필요도 없이 포교의 이점을 살리기 위한 선교사와 목사들의 교활함이 베어있다.
한국인들은 5,000년 이상 천지만물을 창조하고 생성,발전, 소멸을 주관하는 천국의 황제를 "하늘임금"
이라 부르고 하느님(하나님)이라고 줄여 부르며 섬겨왔다.
이는 <용비어천가>,송강 정철의 <사미인곡>등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그런데 기독교 가 이 땅에 들어오면서 포교를 하는데 선교사들은 그들의 신인 야훼(여호와)를
믿으라고 열심히 전도하였지만, 야훼를 믿겠다는 조선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선교사들은 모든 조선사람들이 하느님을 기독교 신 여호와(야훼-어차피 중동 신화속 구라신)보다
더 높은 신들의 황제로서 지고의 신으로 숭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러나 "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 경전으로 쓰여지지 않고, 가르쳐지지 않다는 것 때문에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 체계화, 조직화 되어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는 그 빈틈을 비집고 들어왔다.
야훼(여호와)를 하느님인 것처럼 속여서 전도하기로 한 것이다.
선교사들의 포교전략 즉, 속임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100년의 짧은 기간에 한국의 기독교인 숫자는 전국민의 25%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기독교 도래 역사가 500년이 넘는 인도, 중국, 일본등의 기독교 인구가 전 국민의 1%도 안되는 것과
비교해 보면 그 성공은 과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어찌하랴!
종교가 위선과 기만의 가면을 쓰고 우매한 민중을 속인 결과라니...
저들은 계속 사람들을 속여야만 존재하는 괴물이 되어 버린 것이다.
선교사 언더우드는 현 연세대학교의 설립자였다.
그는 1885년 한국최초의 장로교 선교사로서 한국에 왔다.
그는 1887년에 한국최초의 교회인 서울 새문안 교회를 세우고,
성서번역위원회 초대위원장을 지낸 인물이다.
언더우드의 부인이 언더우드 사후 언더우드의 한국생활을 < underwood of korea>라는 책으로 출간하였다.
이 책에서 언더우드는
- 기독교의 신인 야훼(여호와)를 한국인들이 숭배하는 신인 "하느님"으로 번역하여 포교하는 것은
야훼에 대한 신성모독이라며 반대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언더우드를 제외한 다른 선교사들은 한국인들이 오랫동안 숭배해 온 "하느님"인 것처럼 번역하고
속여서 포교하여야만 포교가 쉽다고 강력히 주장하자,
숫자의 힘에 밀려서 성서번역위원장직을 박탈당할 위기에 빠지자
결국 언더우드는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하느님"으로 번역하는데 동의해 주고 말았다는 사실을
생생히 증언하고 있다.
요즘 말로 하면 브랜드의 값어치라고나 할까.
한국인의 정서에 쉽게 닥아오는 표현을 써서 대박을 터트린 꼴인데,
종교가 위선과 기만전술로 사람들을 구속하는게 정의로울 수가 있는가?
정의롭지 않은 속임수가 난무하는 종교에서 무슨 구원을 얻을 수가 있겠는가?
교활한 거짓과 기만의 도용사기 속임수로 인류를 구속하는게 언제까지 가능할까?
(우리민족 하늘님과 하나님은 기독교 신 여호와(야훼)는 분명히 다르니 진실을 바르게 알고 구분해서 사용하시고 인터넷으로 많이 알려주십시요 아직도 이런 도용사기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양심을 걸고 진실을 바르게 알려주십시요)
--도용사기 내용은 반기련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입니다--
인터넷 주소 http://antichrist.or.kr/bbs/board.php?bo_table=free_board3&wr_id=186536#c_186537
--진실을 많이 알리고 우리민족 하늘님 하나님 기독교 도용사기 금지 운동합시다--
인터넷 주소 http://cafe.daum.net/AdConversion/HfpN/2?docid=13yPTHfpN220070201132236
종교정립을 위해 공부하시고 우리민족 하늘님 하나님을
기독교 신 여호와 야훼와 구분해서 사용하시고 인터넷으로 많이 알려주십시요
--종교 수준이 도둑질하고 사기나 치면 그런 종교는 필요가 없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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