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 1위 업체인 현대중공업이 인력 구조조정의 대상과 규모를 늘리고 있다.

현대중은 15년 이상 장기근속한 여직원 가운데 희망자에 한해 1주일간 희망퇴직을 접수한다고 4일 밝혔다. 희망퇴직 여직원에게는 최대 40개월분의 급여와 자기계발비 1천500만원을 일시금으로 지급할 방침이다.

현대중은 올해 1월에도 과장급 이상 사무직 1천500명을 상대로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이미 1천여명이 회사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지난달 25일부터 희망퇴직 거부자를 대상으로 일종의 퇴출 프로그램인 직무역량 향상교육을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고졸 여사원 대상 2차 희망퇴직 계획이 발표됐다. 지난달 4일 현대중공업노조가 폭로한 ‘경영진단 의견서(전사 2차 및 3차 구조조정안)’의 내용과 일치한다. 해당 문건은 현대중이 사무관리직 1천500명에 대한 희망퇴직을 단행한 뒤 장기근속 여직원과 14년 이상 근무한 차장·부장을 차례로 감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노조는 문건 작성주체로 회사를 지목했지만, 회사는 이를 부인했다. 그런데 해당 문건의 내용이 현실화한 것이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일시적인 자금 부담은 있지만 여직원들의 희망퇴직에 대한 문의와 건의 등 일부 여론이 있어 본인 의사를 존중하는 선에서 희망자에 대해 퇴직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은 지난해 하반기 최길선·권오갑 공동대표 체제가 들어선 뒤 인력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에서 낙마한 정몽준 대주주가 현대중의 실적악화를 만회하기 위해 최고경영진에게 강력한 구조조정을 주문한 것으로 보고 있다.

노조 역시 이러한 해석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조선업계 불황도 현대중의 고용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대주주의 선거운동 영향으로 미뤄졌던 구조조정이 최근 들어 본격화한 것으로 해석된다”며 “사무직과 여사원 다음 순서는 생산직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