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돌봄전담사의 주당 15시간 미만 계약 관행과 낮은 처우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돌봄교실 확대를 공약한 박근혜 대통령이 개선대책을 내놔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본부장 이태의)는 16일 오전 서울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이 책임지고 돌봄전담사 고용불안과 임금차별을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2012년 대선 당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초등 돌봄교실 확대, 여성이 행복한 대한민국, 질 좋은 여성일자리 확대를 골자로 한 공공부문 정책을 약속했다. 하지만 공약에 따라 대폭 확대된 초등 돌봄교실은 공공부문의 대표적인 저임금·고용불안 일자리로 자리 잡고 있다.

교육공무직본부에 따르면 1주 15시간 미만 계약한 돌봄교실 초단시간 노동자는 2013년 1천171명에서 지난해 3천322명으로 폭증했다. 이들은 단시간 일자리라는 이유로 무기계약직 전환대상에서도 제외됐다.

심지어 교통비·가족수당 등 학교비정규직이 받는 수당도 받지 못하고 있다. 경북지역 돌봄전담사들은 이달 11일부터 경북교육청 본관에서 노숙농성을 벌이며 고용안정·처우개선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은 질 좋은 여성 일자리 확대를 약속했지만 여성 노동자가 93%나 되는 학교비정규직의 삶은 대통령 말이 거짓임을 증명하고 있다"며 "경북지역 돌봄전담사 고용안정 대책을 포함한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안을 내놓지 않으면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