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을 청소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주휴수당 지급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민주여성노조는 지난 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서울도시철도공사 앞에서 지하철 청소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주휴수당을 반영한 청소업무 위탁인건비 지급 △복지포인트와 설 명절 상여금 10만원 지급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지방계약법)을 적용한 연 상여금 400% 책정 △서울메트로 용역비 변경계약 체결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달 3일부터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각각 청소업무를 위해 설립한 자회사인 서울메트로환경·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과 2015년 임금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쟁점은 주휴수당이다. 노동부는 주 40시간제 사업장의 통상임금 산정기준시간을 유급휴일 포함 209시간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두 업체는 주 40시간 기준 월 소정근로시간을 유급휴일분(월 35시간)을 뺀 174시간으로 정해 인건비를 책정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업체들은 중소기업중앙회의 제조업 단순노무종사원 노임단가(일급)를 적용해 이처럼 계산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금에 주휴수당이 포함돼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7월 노조 질의에 대해 "유급휴일을 포함한 통상임금 산정기준시간이 174시간이라는 건 통상적 산정방법으로는 도출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209시간을 산정기준시간으로 적용함이 타당할 것"이라고 회신했다.

노조는 "노동부 회신과 제조업 단순노무종사원 노임단가(일급)에서도 지난해 말부터 주휴수당이 미포함돼 있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며 "주휴수당을 추가로 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주휴수당을 추가하면 1인당 임금이 월 22만~25만원(22%) 인상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찬배 위원장은 "용역비 설계작업이 2월 중 마무리되기에 다음주로 예정된 교섭에서 진전이 없다면 쟁의조정 절차를 밟겠다"며 "집회와 서울시장 면담을 통해 서울시에 대책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