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노인전문병원 노사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노조가 청주시에 병원 위탁계약 해지를 촉구하고 나서자 병원측은 폐업을 거론하며 맞불을 놓았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도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3일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충북지부(지부장 최은예)에 따르면 청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총 충북본부·청주시노인전문병원 해고자들은 4일 간담회를 열고 병원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

청주시노인전문병원 노사는 해고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병원은 취업규칙상 정년을 이유로 올해 초 간병인 14명을 해고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간호사 1명을 해고하고, 간병인 4명을 정직에 처했다.

병원은 도급간병인 5명을 고용해 인력을 대체하고 있지만 일손이 부족해 환자보호에 공백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연대본부 충북지부 청주시노인전문병원분회는 "사실상 취업규칙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정년규정을 노사합의로 만들자고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병원측이 대화를 거부하며 노조를 무력화시키려 한다"고 반발했다.

노사갈등이 해결되지 않자 청주시는 "병원 운영 정상화 이후 집행하겠다"며 국비 지원예산을 병원에 넘기지 않고 있다.

분회는 올해 초부터 한수환 병원장과 맺은 위탁계약을 해지하라고 청주시에 요구했다. 한 원장은 개인 자격으로 2011년부터 병원을 위탁운영하고 있다. 공공병원이 개인위탁 방식으로 운영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이다.

최은예 지부장은 "청주시는 노조를 인정하지 않고 병원인력 감축으로 파행을 초래하고 있는 한 원장과의 위탁을 즉각 폐지해야 한다"며 "국립대병원과 같이 공공병원 운영에 대해 이해를 가진 곳과 새로운 위탁을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 원장은 최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조 주장을 수용하면 진주의료원 폐업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충북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4일 간담회에서 청주시노인전문병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3월 초에는 병원 사태 해법을 주제로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