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한화그룹으로의 매각에 반대하고 있는 삼성토탈·삼성종합화학·삼성테크윈·삼성탈레스 등 4개사 노동조합과 비상대책위원회가 매각 철회를 요구하며 공동교섭단을 꾸렸다.

삼성 4사 소속 노동자 700여명은 29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 본사 앞에서 2차 공동 상경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노동자들의 의견을 배제한 삼성그룹의 일방적 매각결정은 원천무효”라며 “개별업체가 아닌 그룹과 직접교섭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삼성테크윈지회·삼성종합화학울산노조·삼성종합화학대산노조·삼성탈레스비상대책위원회·삼성토탈노조 등 5개 조직이 공동교섭단을 구성해 삼성그룹에 교섭을 요구하기로 했다. 삼성테크윈노조는 공동교섭단에서 빠졌다.

이들은 “우리는 구성원과의 소통 없이 최고경영진의 경영승계 수단으로 이뤄지는 매각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8천700명에 달하는 4개사 전체 노동자의 고용과 생존이 달린 만큼 그룹이 직접교섭에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이 교섭석상에 나와 매각에 이르게 된 과정과 향후 계획을 밝혀야 한다는 얘기다.

한편 이날 집회에서는 삼성과 한화가 맺은 빅딜의 세부조항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매각 세부조건인 전환배치 금지와 매각 후 3년간 삼성취업 금지 조항에 대한 불만이다.

삼성은 2013년 삼성코닝정밀소재를 미국 코닝사에 매각할 당시에는 임직원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잔류 희망자 300여명을 계열사에 전환배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빅딜에서는 잔류 가능성이 차단된 데다, 매각 후 3년 동안 삼성 재취업도 불가능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