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가 무기계약직 전환을 앞둔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를 무더기 해고하면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말 계약만료 통보를 받고 실직한 부산시 방문건강관리사 20여명은 15일 오전 부산시 수영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부산구청장군수협의회에 면담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 경찰과 대치하는 과정에서 여성 한 명이 실신해 병원 응급실로 이송되기도 했다.

부산시 14개 구·군은 무기계약직 전환을 앞둔 방문건강관리사 170명을 해고한 뒤 그 자리에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을 공개채용하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2년 근무로 무기계약직 전환을 앞둔 노동자들만 골라 해고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추진지침을 위반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일부 지역은 사업 자체가 중단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자체들은 중앙정부의 권고도 거부하고 있다. 민주연합노조 부산시지부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 14일 5개 구청에 해고자들을 다시 채용하고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라고 권고했다. 해당 구청은 권고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청 건강증진과 관계자는 "채용 권한은 구·군에 있어 시에서도 별다른 구제대책을 내놓기 어렵다"고 말했다.

동래구보건소에서 해고된 김재민씨는 "구·군은 정부 지침을 이행해 해고를 철회하고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방문건강관리사업은 국가와 지자체가 함께 책임지는 사업인 만큼 정부와 시·도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해고자들은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부산·충남에서 해고된 방문건강관리사 50여명은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전담인력 집단해고 전국공동대책위원회를 14일 구성했다. 이들은 전국의 해고자들을 조직하는 한편 다음주께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보건복지부에 면담을 요구할 계획이다.

진혜영 공대위 공동위원장은 "전국 곳곳에서 집단해고가 발생했으나 그에 대한 대응은 일부 지역에 국한돼 있어 문제가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며 "전국의 해고자들과 함께 비정규직에 대한 공공기관의 책임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