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에서 일하는 청소노동자들이 학교측에 고용승계 약속 이행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서울일반노조는 7일 오후 서울 공릉동 대학본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학교는 청소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하고, 문제의 관리소장을 해직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서울과학기술대분회가 조직됐다. 학교에서 일하는 청소노동자 60여명 중 30여명이 가입했다. 분회는 2013년 연말 관리소장과 마찰을 빚은 2명의 동료들이 계약을 해지당하자 결성됐다.

지난해 8월 대학본부와 교섭을 시작한 분회는 두 달 후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을 거쳐 현재 61세인 정년을 65세까지 순차적으로 연장하고, 업체가 바뀌더라도 고용승계를 보장한다는 약속을 받았다.

그런 가운데 대학본부는 올해 초 신규 청소용역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해당 업체는 “한 달간 일하는 것을 지켜보겠다”며 근로계약서 작성을 미루고 있는 상태다.

노조는 지난해 분회 결성의 원인이 관리소장의 일방적인 계약해지 통보였던 것을 감안했을 때 회사가 현재의 방침을 고수할 경우 과거와 같은 고용불안이 되풀이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관리소장은 신규업체에서도 분회 조합원들을 감시·감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학교에 관리소장 퇴출을 요구하고 있다.

김창수 노조 교육국장은 “분회와 마찰을 빚고 있는 관리소장의 평가를 거쳐 고용승계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발상”이라며 “지난해 서울지노위 공익위원 앞에서 대학본부가 고용승계를 약속한 만큼 사태해결의 책임은 학교에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과기대 총무과 관계자는 “절반 가량의 청소노동자들은 이미 근로계약서를 작성했고, 한 달 평가 얘기는 잠시 거론됐던 이야기에 불과하다”며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관리소장 퇴출을 요구하며 스스로가 계약을 미루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