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배전 협력업체에서 일하는 전기원 노동자들이 7일 전국 9곳의 한전 지역본부 앞에서 임금·단체협상 승리를 위한 출정식을 갖고 불법 하도급 근절과 인력 확충을 촉구했다.

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위원장 석원희)는 이날 오전 7곳의 한전 지역본부, 오후에는 2곳의 한전 지역본부에서 각각 ‘2015 임단투 출정식’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전기원 노동자 1천800여명이 참석했다.

한전은 전기공사 도급을 위해 2년에 한 번 협력업체를 선정한다. 비정규직 신분인 전기원 노동자들은 2년에 한 번씩 새로운 고용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한전은 지난달 향후 2년간 배전업무를 담당할 협력업체를 선정한 상태다.

전기분과위는 개별 협력업체와 임단협을 벌인다. 그럼에도 이날 집회 장소를 한전 지역본부 앞으로 잡은 것은 한전이 전기원 노동자의 고용과 노동조건을 좌우하는 실질적 사용자라는 판단에서다.

전기분과위는 “사람이 공기 없이 살아갈 수 없듯이 전기가 없으면 살아갈 수 없다”며 “그러나 수십미터 전봇대에 올라 홀로 목숨을 걸고 일하는 전기원 노동자에 대해서는 아무도 관심이 없다”고 비판했다.

전기분과위는 이어 “끊이지 않는 전기원 사망사고·안전사고, 고용불안과 비상대기, 불법하도급 착취구조, 상시보유인력 미비에 따른 노동강도 강화로 전기원 노동자들은 1년 내내 한파가 몰아치는 혹한의 삶을 살고 있다”며 “배전 협력업체들의 성실한 임단협 교섭 참여와 실질적 사용자인 한전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