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자동차·기륭전자 해고자와 연대단체 회원들이 7일 오전 서울 구로구 쌍용자동차 정비사업소 앞에서 정리해고·비정규직법제도 폐기를 위한 오체투지 행진을 시작했다. 이들은 청와대 인근 청운효자동주민센터까지 닷새 동안 행진을 이어간다. 정기훈 기자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이 얼음장처럼 식은 아스팔트 위에 엎드리며 해고자 전원복직과 비정규직 철폐를 호소하는 오체투지를 벌였다. 오체투지는 양 무릎과 팔꿈치, 이마 등 신체의 다섯 부분을 땅에 닿도록 하는 큰절을 말한다.

정리해고·비정규직법 전면폐기를 위한 행진단 80여명은 7일 서울시 구로구 쌍용차 구로정비사업소에서 여의도 전경련회관까지 오체투지를 하며 행진했다. 쌍용차 정리해고자 복직과 비정규직 법·제도 폐기를 요구하는 선전전도 펼쳤다. 행진단에는 쌍용차·스타케미칼·콜트콜텍·기륭전자 등 해고노동자와 비정규 노동자들, 시민단체 회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행진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리해고 뒤 26명의 죽음이 이어진 쌍용차를 보고도 박근혜 정부는 정리해고를 확대하고 비정규직을 양산하겠다는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들고나왔다"며 "이번 행진은 종합대책에 대한 전면적인 문제제기이자 당면한 쌍용차 투쟁 승리를 위한 사회적 연대 행진"이라고 밝혔다. 행진단은 이날부터 11일까지 국회와 새정치민주연합·새누리당사·대법원 등을 찾는다. 최종 목적지는 청와대 앞 청운효자동주민센터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는 이날 오전 평택시 쌍용차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자 복직을 촉구했다. 경기본부는 "쌍용차 해고자들이 공장 굴뚝에서 농성을 시작한 지 한 달여가 돼 가고 있다"며 "13일 티볼리 신차발표회 전에 정리해고자를 원직복직시키는 것이 회사 정상화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6일 수원지법 평택지원에 퇴거단행가처분 신청을 냈다고 이날 밝혔다. 쌍용차는 신청서에서 해고자들이 농성을 계속할 경우 한 명당 하루 100만원의 간접강제금 부과를 요구했다. 쌍용차는 지난달 말 농성자 2명을 주거침입과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상태다.

박점규 비정규직없는세상만들기네트워크 집행위원은 "쌍용차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여론이 고조되는 상황인 만큼 사측이 전향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사회적 관심이 회사에 대한 반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