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지부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섭중단을 선언하고 원청인 LG그룹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LG유플러스 협력업체 비정규직들이 교섭 중단을 선언했다. 지난 9월 고용노동부 수시근로감독을 계기로 타결 기대가 높아졌던 노사교섭은 사측이 노동자들의 요구를 대부분 거부하면서 파행에 이르고 말았다.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지부장 경상현)는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엘지트윈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9일까지 진행해 온 협력업체 노사교섭에서 업체·한국경총이 지불능력과 결정 권한의 한계를 명백히 드러냈기에 교섭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지부는 6월부터 협력사 협의회 교섭대리인인 경총과 교섭을 진행했다. 9월부터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을 거쳐 집중교섭을 벌여 왔다.

사측 "건당수수료 고수, 조합원 자격 제한"

주요 쟁점은 △임금인상 △고용보장 △다단계 하도급구조 개선 △노조활동 보장 등이었다. 그러나 경총은 비용과 권한 문제를 이유로 안을 제시하지 않거나 노조 요구 불수용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날 희망연대노조가 공개한 교섭안에 따르면 노조는 고용보장과 관련해 협력업체 폐업·계약만료시 60일 전에 노조에 통보하고, 신규 센터에 고용·근속기간·단체협약 등을 승계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런 내용을 위수탁 계약서에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경총은 그러나 결정권이 없다며 논의를 거부했다. 재하도급 금지는 당장 할 수 없고, 개통기사의 정규직화 역시 희망자에 한해서 전환하되 근속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도급을 받은 협력업체가 별도의 소사장을 두고 재하도급하는 관행은 중간착취와 고용불안 문제를 발생시켰다.

임금체계에 대해 경총은 '기본급(월 120만원)+업무량에 따른 실적급’ 체계를 내세우면서도 급여 중 고정급 비중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혀 역시 건당수수료 형태를 고수했다.

노조는 "사측 주장대로 기본 업무량(월 120포인트, 1건당 0.1~1포인트)을 달성하려면 인터넷 설치업무만 매일 10건씩 해야 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조건"이라며 "기존 급여보다도 임금이 더 줄어드는 안"이라고 반발했다. 시간외근로가 만연한 업무특성상 시간외근로시간을 정확히 측정·반영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경총은 "정확한 시간측정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측은 조합원 자격을 제한하는 안을 내놓기도 했다. 해고자나 팀장급 이상, 인사·기획 담당자, 근속 1년 미만 계약직은 노조 가입을 금지하겠다는 것이다.

파업 장기화 우려

지부는 교섭을 중단한 뒤 원청인 LG유플러스를 상대로 집중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지부는 LG유플러스와 대주주인 LG에 면담 요청 공문을 보낸 상태다. LG 본사에 면담 촉구 항의방문을 하는 등 12일부터 원청을 상대로 한 행동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지난 19일부터 23일째 진행 중인 전면파업 또한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영열 지부 부지부장은 "우리의 일정관리나 업무 할당량이 모두 원청 프로그램으로 관리되고 있는 이상, 우리의 처우와 업무체계개선은 결국 원청에 달렸다"며 "원청이 직접 노조와 대화에 나서 주요 쟁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