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해고를 밀어붙이던 한화생명이 희망퇴직과 자회사 전직 실시로 방향을 선회했다. 파업 절차를 밟던 노조는 회사안에 대해 조합원들의 의견을 묻기로 했다.

25일 사무금융연맹 한화생명보험노조(위원장 최종선)에 따르면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지난 24일 최종선 위원장과의 단독교섭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고용안정안과 임금·단체협약 최종안을 제시했다. 차 사장은 그간 노조의 반발을 산 정리해고를 철회하되 희망퇴직과 자회사 전직안을 내밀었다.

희망퇴직자와 전직자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안도 밝혔다. 희망퇴직자에게는 △평균임금 36개월치 지급 △연금지원수당(월 15만원) 5년치 현금 일괄보상 △학자금 1년치 현금 지급 △복지포인트 3년 현금 지급 △건강검진·경조금 3년 보장 △대출금 50%, 2년간 월 분할 상환 △1직급 특별승진을 제안했다.

자회사 전직자에게는 △2년간 고용보장 및 임금 70% 보장 △평균임금 24개월치 지급 △연금지원수당 3년치 현금 일괄보상 △학자금 1년치 현금 지급 △대출금 50%, 2년간 월 분할 상환 △1직급 특별승진을 보장했다. 복지포인트와 건강검진·경조금 등은 자회사에 제도가 없을 경우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전직 규모는 200~300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임금·단체협약 관련 최종안도 제시했다. 그동안 노조는 임금 3.1% 인상과 성과급 400% 지급, 조합원 가입범위와 타임오프 한도 확대를 요구했다. 반면 사측은 임금동결과 성과급 200% 지급, 53세부터 임금피크제 도입, 퇴직금 누진제 폐지, 전 직원 연봉제를 주장했다. 사측은 특히 "해당 요구사항 중 하나라도 합의해야 단협해지 통보를 철회하겠다"고 압박했다.

단독교섭에서 사측은 임금을 동결하는 대신 성과급을 300% 지급하고, 나머지 요구안은 노사가 상호 철회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7월 노조에 통보한 단협해지를 철회하고 상시전직지원제도를 폐지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노조는 같은날 오후 비상운영위원회를 열어 사측이 제시한 임·단협안과 고용안정안에 대해 다음달 1일 조합원 찬반투표로 수용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지난 19~21일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를 보류하고, 이날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와 함께 공개하기로 했다.

이문희 노조 정책국장은 "사측이 상당히 파격적인 안을 가지고 나왔다"며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 국장은 "노조는 조합원들의 의견을 겸허히 따를 방침"이라며 "조합원들이 찬성하면 합의를 할 것이고, 부결시키면 파업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달 20일 임단협 결렬을 선언하고 2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22일에는 서울 여의도에서 구조조정 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쟁의행위 수순을 밟아 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