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따르고 있는 현대중공업 사망사고로 인해 조선업종 사내하청의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조선업 중대재해로 수십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인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날까지 조선업종에서 최소 30명 이상의 노동자가 중대재해로 숨졌다.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현대중공업그룹이다. 현대중공업그룹에서는 올해 3월 현대삼호중공업 소속 한 노동자가 천장크레인 작업 중 클램프 이탈로 철판에 깔린 사고를 시작으로 이달 현재 11명이 중대재해로 목숨을 잃었다.

다음으로 사망자가 많은 곳은 대우조선해양이다. 올해 3명이 사망했다. SPP조선과 대선조선에서도 올해 각각 2명의 중대재해 사망자가 발생했다.

목숨을 잃은 30여명의 조선업종 사망자 대다수가 사내협력업체 소속 비정규직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의원은 "조선업종의 다단계 하도급 관행이 반복적인 사망사고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마무리된 환노위 국정감사에서는 현대중공업 1차 협력업체들이 작업량이 몰릴 경우 운영하는 2~3차 하도급업체인 '물량팀'의 실체가 공개되기도 했다. 그런데 국감 기간에도 현대중공업에서 2명, 대우해양조선에서 1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이 의원은 "불법 다단계 하도급 구조가 조선업종의 작업장 안전관리를 어렵게 하고, 산업재해의 위험성을 높이고 있다"며 "고용노동부는 조선산업에 만연한 물량팀 실태를 파악하고 근로기준법 위반행위를 적발하기 위해 특별근로감독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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