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현행 2년으로 제한된 기간제 사용기한을 3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양대 노총은 23일 규탄성명을 내고 "과거 국장 시절 '비정규직 100만 해고설'을 유포하며 기간제 사용기한 연장을 주도했던 이기권 장관이 또다시 비정규직 확대방안을 들고나왔다”며 "이 장관의 책임 있는 해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에서 "기간제 사용기한을 확대한다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 나오자 노동부는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으며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며 "사실과 다르다는 어설픈 해명으로 넘어갈 일이 아니라 '기간연장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명확하게 답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노동부가 노동계의 의견을 듣고 있다고 밝혔는데, 누구에게 무슨 의견을 듣고 있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한 뒤 "우리의 입장은 비정규직 기간연장은 입에도 올리지 말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도 성명을 통해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노총은 "기간제 사용기한이 연장되면,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 있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없던 일이 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노골적으로 비정규직을 양산하겠다는 정책으로, 정부 스스로 사회 양극화와 소득 불균형을 해소할 의지가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한국노총은 이어 "비정규직의 고용이 불안한 것은 고용기한이 짧아서가 아니다"며 "정부가 진정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생각이라면 비정규직 사용사유 제한과 상시·지속적 업무에 정규직 사용, 불법 사내하도급 근절 등 비정규직의 남용과 차별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법·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