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농기계에 삽입되는 기계식 펌프 제조업체인 ㈜두원정공이 직장폐쇄에 돌입했다. 노사관계가 불안정하다는 이유로 부품 거래량을 줄인 현대자동차 등 원청업체의 입김이 두원정공의 노사관계를 악화시킨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19일 노동계에 따르면 두원정공이 지난 17일 0시부로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 두원정공지회 조합원들은 지회 사무실을 제외한 사업장 출입이 통제됐다.

노사의 갈등은 올해 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회사측이 경영상 어려움을 이유로 지난해 발생한 연·월차수당 지급시기를 조정하자고 제안한 것이 갈등의 시작이다. 올해 임금·단체협상 과정에서도 회사측은 경영상 어려움을 강조하며 △기존 단협 45개항 개정 △3년간 임단협 교섭 회사에 위임 △노사평화선언 실시를 요구했다.

지회가 단협 개악에 반대하며 8월 부분파업에 돌입하자 회사는 이달 2일 주주총회를 열어 ‘업체 폐업의 건’과 ‘청산인 선임의 건’을 심의했다. 당일 주총에서 이들 안건이 부결됐지만, 회사가 경영상 위기에 처하면 폐업안건을 재심의한다는 내용의 단서를 남겼다.

한편 두원정공의 매출감소세는 10여년간 꾸준히 이어졌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두원정공의 지난해 매출액은 992억원으로, 호황을 기록했던 2000년 매출액(2천11억원)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회사는 경영악화의 원인을 노조에서 찾고 있다. 회사측 관계자는 “노조가 회사의 인사·경영권에 과도하게 개입한 결과 노사관계가 불안정해졌다”며 “거래처들이 이를 이유로 부품 거래량을 줄인 것이 경영악화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부품을 공급받는 원청업체들이 두원정공의 노사관계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해 왔다는 뜻이다. 두원정공 노사교섭을 중재한 고용노동부 평택지청의 한 관계자도 “올해 교섭에서 회사측이 지회에 교섭위임이나 노사평화선언을 요구한 것은 원청업체의 비위를 맞추기 위한 시도”라고 설명했다.

지회는 “경영악화의 책임은 신규투자나 연구개발을 게을리한 경영진에게 있다”며 “회사는 직장폐쇄를 철회하고 교섭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