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일하는 전체 직원의 85%가 간접고용 비정규직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상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공사 직원 7천344명 중 6천279명이 민간위탁업체 소속의 간접고용 노동자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공사와 용역계약을 체결한 44개 업체 중 단 한 곳도 고용승계나 고용유지와 관련한 확약서를 원청에 제출하지 않았다. 경비·보안·소방 등 공항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9개 업체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운 좋게 고용승계가 이뤄지더라도 기존 직원들의 신분은 도로 신입사원이 된다.

경력을 인정받지 못해 해가 바뀌어도 급여는 같다. 공사는 위탁업체와 계약이 만료되면 기존 업체와 계약을 갱신하거나 공개입찰 방식을 통해 새로운 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김 의원은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이들이 안전을 위해 어떻게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공사의 간접고용 사용 관행이 바뀔 가능성도 높지 않다. 민홍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이날 공개한 '인천공항 인력구조 연구용역'에 따르면 2025년 공사의 정규직은 1천392명으로 지금과 비슷하지만 비정규직은 9천501명으로 급증한다. 연구용역은 공사의 의뢰에 따라 올해 5월 ㈜갈렙앤컴퍼니가 수행했다. 김 의원과 민 의원의 우려에 공사 관계자는 "항공안전시설은 정규직이 담당하고 있다"며 "연구용역 결과는 검토단계에 있을 뿐 확정되지 않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박완수 신임 사장을 놓고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졌다. 박 사장은 6·4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경남도지사 후보 자리를 놓고 홍준표 후보와 경선을 벌인 끝에 낙선했다. 박 사장은 "그동안 지방행정이나 지방자치단체 업무를 해 왔기 때문에 공항관리 업무 경력이 없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공항직원들과 함께 마음을 맞춰 인천공항이 국민의 자부심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