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임명한 기획재정부 소관 공공기관장 10명 중 4명은 이른바 선피아(선거+마피아)인 것으로 확인됐다. 대통령선거 때 박 대통령을 도왔던 이들이 낙하산을 타고 공공기관에 자리를 잡았다는 얘기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현미·윤호중·김관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6일 기획재정부에서 받은 ‘공공기관 기관장 및 감사 인사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전체 304개 공공기관 중 기재부가 임원인사에 실질적으로 관여하는 기관은 117곳이다. 박근혜 정부 출범 뒤 임명된 기관장은 74명이었는데, 이 중 31명(41.9%)이 선피아로 나타났다.

선피아는 해당 공공기관 관련 이력이나 전문성이 없는데도 대선캠프에서 일하는 등 선거에 기여했거나 연고를 통해 임명된 낙하산 인사를 뜻한다. 윤주경 독립기념관장은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일했고 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대선캠프 출신이다.

공공기관 기관장뿐만 아니라 감사직에도 선피아가 상당수 진출했다. 공공기관 117곳에서 감사 66명이 박근혜 정부 출범 뒤 임명됐는데, 26명(39.4%)이 선피아로 분류됐다. 관피아(관료+마피아)는 7명(10%)으로 선피아보다 적었다. 특히 상임감사 30명 중 21명이 선피아 출신이었다. 이들은 대선캠프나 박 후보 외곽 지지조직,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 등에서 일했다.

김현미 의원은 “박근혜 정부가 선피아들을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로 대거 투입하고 있어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는 공공기관장 선임시 정치적 영향력을 배제하고 전문자격 요건을 강화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