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부 인사' 혹은 '낙하산 인사'를 막기 위한 은행권 노동자들의 분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바로 KB국민은행과 광주은행 노동자들 얘기인데요.

- KB금융지주는 차기 회장 선출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금융노조 KB국민은행지부는 "KB금융그룹의 미래를 위해 차기 회장과 행장은 내부 출신 인사가 돼야 한다"며 내부 인사를 수장에 앉히려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1일 지부는 이 같은 뜻을 담은 KB국민은행 직원 1만1천287명의 서명을 KB금융그룹 이사회에 전달했는데요. 지부 관계자는 "KB금융을 외부 낙하산이 아닌 내부에 맡겨 달라는 직원들의 집단적인 열망이 확인됐다"며 "회장후보추천위도 직원들의 바람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 JB금융지주로 매각된 광주은행 노동자들도 자행출신 은행장 선임을 촉구하며 투쟁하고 있는데요. 금융노조 광주은행지부는 이날로 8일째 전북 전주시 JB금융지주 앞에서 집회를 벌이고 있습니다. 광주은행지부 관계자는 "자행출신 은행장 선임을 촉구하는 전 조합원 서명운동을 마쳤고, 투쟁수위도 계속 높여갈 예정"이라고 말했는데요.

- 부디 두 은행 직원들의 열망이 꺾이지 않았으면 합니다.

대통령 눈치 보는 검찰, 사이버 명예훼손 강경 대응

- 정부의 인터넷검열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참여연대 공익법센터는 1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예훼손 수사를 구실로 한 인터넷 검열 중단을 촉구하는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 검찰은 지난달 18일 사이버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에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며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 전담수사부를 설치했는데요. 인터넷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 사범을 상시 적발하고 중대 허위사실 유포자를 구속수사하겠다고 공포감을 주고 있습니다.

- 공교롭게도 이 발표는 '대통령 모독이 도를 넘었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이틀 뒤에 나왔는데요. 참여연대는 "검찰의 이번 발표 경위가 의심스럽다"며 "검찰의 방침은 인터넷 공간에서 국민을 상시 감시하고 검열하겠다는 노골적인 선언으로, 결국 국민이 아닌 대통령과 정부 입장만 보호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참여연대는 “공적 인물에 대한 의혹제기와 비판은 폭넓게 허용돼야 한다는 것이 대법원 판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서울노동청 이달 실업급여 부정수급 자신신고 받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이 1일부터 실업급여 부정수급 자진신고 기간을 한 달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 취업한 사실을 숨겼거나 퇴직사유를 사실과 다르게 신고하신 분들은 이 기간 동안 자진신고 하면 추가징수를 면제받게 된다네요.

-반대로 자진신고 기간이 끝난 이후 적발되는 부정수급자와 사업주에 대해서는 경찰 등 수사기관에 형사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조사한다고 합니다. 실업급여 부정수급을 제보한 사람에게는 최대 3천만원까지 포상금을 준다는 소식입니다.

-박종길 청장은 “부정수급 행위가 수급 당시에는 적발되지 않더라도 향후 국가전산망·시민제보·점검 등 다양한 방법에 의해 반드시 적발된다”며 자진신고를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