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노조 선거에 개입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현대중공업에서 이번에는 관리자들이 작성한 조합원 성향 분석 문건이 발견돼 파문이 일고 있다. 현대중공업노조(위원장 정병모)는 회사의 선거개입 행위에 반발하며 쟁의행위 찬반투표 마감시한을 무기한 연장한 상태다.

노조는 1일 “회사 해양사업부의 한 부서에서 정리한 조합원 면담계획서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면담계획서는 팀장 1명과 반장 2명이 각각 10명 안팎의 조합원들을 면담한 내용을 담고 있다. 면담 결과에 따라 조합원을 A·BA·BB·BC·C 등 다섯 등급으로 분류했다. A에 가까울수록 친회사 성향이, C에 가까울수록 친노조 성향이 강하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A등급으로 분류된 조합원의 경우 “정말 합리적이고 호응도가 높다”고 평가하고, C등급으로 분류된 조합원은 “도와 달라고 지속적으로 면담 중”이라고 기록했다.

심지어 특정 조합원에 대해서는 “OL 요원 추천”이라고 적시했다. OL 요원은 동료 조합원의 동향이나 발언을 파악해 회사에 전하는 일종의 프락치 역할을 한다.

노조는 “상부 보고용으로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면담계획서는 조합원 면담 내용은 물론이고 면담 장소와 성향까지 구체적으로 기록돼 있다”며 “관리자들은 중간 성향인 BA·BB·BC등급 조합원을 집중 면담하며 이들이 사측 입장에 동조하도록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누군가 임의로 작성한 문서로 보이는데 회사의 공식 지침이나 방침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부당노동행위 논란 탓에 지난달 23일 시작된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의 마감시한은 무기한 연장됐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측 관리자들이 투표소 주변을 지키고 서 있거나, 조합원들에게 ‘투표하지 마라’, ‘집회에 가지 마라’고 종용하며 노골적으로 투표를 방해하고 있다”며 “회사의 부당노동행위가 중단될 때까지 투표기한을 연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