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1만여명의 통합 건강보험노조 탄생이 눈앞에 다가왔다.

한국노총 공공연맹 국민건강보험공단직장노조(위원장 성광)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사회보험지부(지부장 유재길)는 1일 통합규약 제정 찬반을 묻는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한다. 두 노조가 통합에 합의한 지 1년 만에 통합노조 출범을 위한 마지막 절차를 밟는 것이다.

사회보험지부와 직장노조는 조합원 총투표를 하루 앞둔 30일 총투표 성사와 통합규약 제정(안) 가결을 위한 마지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통합은 두 노조가 14년간 이어진 한 지붕 두 가족 생활을 청산하고 조합원 1만여명(직장노조 3천400여명·사회보험지부 6천300여명)의 거대 단일노조로 거듭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상급단체가 다른 두 노조가 각각 상급단체로 탈퇴하고 통합을 결의했다는 점에서도 남다르다.

두 노조는 1일 조합원 총투표를 전국 150여개 지부에서 공동으로 진행한다. 통합규약이 가결되려면 재적 조합원의 과반수가 투표해 3분의 2 이상 찬성해야 한다.

직장노조와 사회보험지부가 지난해 10월 각각 조합원 총회를 열고 68.3%와 72.8%로 통합안을 가결한 것은 통합규약 통과 전망을 밝게 하는 요인이다. 두 조직 조합원 3분의 2 이상이 통합에 찬성의사를 표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과를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사회보험지부 관계자는 “올해 두 노조가 공동 임금·단체교섭을 벌여 공동 결과를 내놨지만 조합원 찬성률이 53%(사회보험지부)와 55%(직장노조)에 머물렀다”며 “공동투쟁을 하면서 노조 간 손발은 맞췄지만 다수 조합원으로부터 만족한다는 평가를 받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직장노조 관계자 역시 “예년에는 70% 이상이었던 임단협 찬성률이 올해 두 조직 모두 낮았다는 것은 부정적인 요소”라면서도 “조합원 총회 성사와 통합규약 제정안 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두 노조의 공통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사회보험지부와 직장노조는 통합규약이 가결되면 곧바로 통합을 선포한다. 올해 말까지 공동위원장 체제를 유지하다 내년 1월께 통합노조 첫 임원선거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