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밤 11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 서울시 중앙차로 버스승강장을 돌며 청소를 합니다. 그런데 기본적인 식대도 나오지 않아요. 한 달 실수령액은 140만원에 불과합니다. 우리도 먹고사는 걱정 없이 인간답게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김영일 서울일반노조 서울버스중앙차로분회 부분회장은 2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서울시의 제대로 된 생활임금제도 도입 촉구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민주노총 서울본부·참여연대 등 16개 노동·시민단체가 주최했다.

김 부분회장에 따르면 서울시 중앙차로 버스승강장 청소노동자는 재하청업체 소속이다. 서울시가 민간위탁기업에 보수·유지를 맡기고, 해당 위탁기업이 다시 하청을 준 경우다. 하청업체 소속 청소노동자 17명은 서울시내 대로 17개 중 15개를 담당한다. 680여개 버스승강장을 청소하는 것이다.

야간노동을 하는데도 수당은 없다. 임금인상도 없다. 김 부분회장은 “조합원 연령은 대개 30대와 40대로 한 가정의 가장들”이라며 “최저임금을 조금 웃도는 임금으로는 생활하기 어려운 만큼 먹고살 수 있는 제대로 된 생활임금을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시는 이달 2일 '서울시 생활임금 방안'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서울지역 물가수준과 가계소득, 지출을 기초로 한 생활임금 모델을 개발해 내년부터 적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제시한 생활임금액은 올해 기준 시급 6천582원이다.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서울시가 제시한 생활임금액으로는 인간답게 살기 어려운 데다, 노동조건이 열악한 간접고용 노동자를 적용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서울시뿐 아니라 25개 자치구와 서울시교육청까지 생활임금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용준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서울시 생활임금 모델은 다른 광역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좀 더 많은 서울시민에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며 “생활임금 당사자들과 노동·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박원순 서울시장 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