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기국회가 1일 개원하는 가운데 세월호 특별법 도입 여부에 대한 윤곽이 이번주 중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는 이날 오후 개회식을 열고 100일간의 정기국회 회기에 돌입한다. 여야는 정기국회에서 내년도 정부예산안을 심사하고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세월호 특별법 도입에 대한 여야 대치정국이 계속되면서 국회 정상화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과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가 1일 오후 세 번째 면담을 갖는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한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여야 모두 추석 전 세월호 정국을 마무리하고 정기국회에 전념해야 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어 이날 만남에 정치권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새누리당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가족대책위는 31일 오후 서울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일 회동에서) 새누리당이 기존 여야 합의안이 최대한 양보한 것이라는 말을 되풀이한다면 더 이상 면담을 할 수 없다"며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한 사회 건설을 바라는 가족과 국민의 마음은 흥정의 대상이 아니다"고 밝혔다. 수사권·기소권이 포함된 특별법 제정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국회 정상화를 연계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누리당과 가족대책위 만남에서 진전이 없다면 새누리당은 여·야·가족대표 간 3자 협의체에 성실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정기국회) 의사일정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 진행 경과를 봐 가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주말부터 시작되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민심에 부담을 느낀 새누리당의 입장 변화가 유일한 타개책으로 꼽힌다. 물론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쫓기듯 결정을 하면 후회가 남는 결정을 할 수도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적 공감대를 얻고, 위헌시비에 휘말리지 않고, 동시에 유가족들의 양해를 얻어 낼 수 있는 최대공약수를 만들어 내려면 시일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