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전 7시를 기해 파업에 들어간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지부 조합원들이 정부에 방만경영 공공기관 지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올해 6월과 7월에 이어 28일 부산대병원지부를 중심으로 3차 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파업에는 정부가 38개 방만경영 및 부채 중점관리기관 중 하나로 지목한 부산대병원을 비롯한 국립대 병원노동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노조는 이날 부산대병원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조합원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업집회를 개최했다. 노조는 29일과 다음달 3일에도 파업에 나선다.

◇"방만경영 중점관리 선정 엉터리, 정부 스스로 증명"=부산대병원지부는 이날 오전 부산대병원 A동 아트리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을 선언했다. 파업에는 조합원 2천300여명 중 수술실 등 필수유지업무 인력을 제외한 800여명이 참여했다.

노조 부산지역본부·울산경남지역본부·대구경북지역본부 소속 간부와 조합원 200여명이 동조파업에 들어갔다. 부산대병원 노동자들이 파업을 한 것은 개원 58년 만에 처음이다.

부산대병원지부는 “지난해 12월 정부가 의료기관 중 유일하게 부산대병원을 방만경영기관으로 지정한 것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가 복리후생비(668만7천원)를 빼고 임금계산을 하면서 발생한 통계의 오류라는 지적이다. 실제 복리후생비를 포함한 부산대병원의 임금수준은 전국 10개 국립대병원 중 7위다.

지부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이 얼마나 엉터리인지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사례”라며 “최소한 방만경영 지정에 납득할 만한 근거와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수익성 추구 중심의 경영혁신계획 중단 △국립대병원 공공적 발전을 위한 노사정 공동기구 구성 △노동강도 완화를 위한 인력충원을 요구했다.

파업 참가자들은 투쟁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엉터리 결정을 철회하고, 가짜 정상화 대책을 폐기해야 한다”며 “의료기관의 공공적 발전을 위해 총력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 의견 거스르고 의료 민영화 추진 안 돼"=전남대병원지부 등 영남권 이외 지역에서 파업에 나선 노동자 1천여명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 앞에 집결했다. 이들은 ‘3차 총파업·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부에 “의료 민영화 정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정부가 지난해 12월 투자활성화대책을 통해 의료법인 영리자회사 설립계획을 발표한 이후 의료 민영화를 노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노조는 △투자개방형병원(영리병원) 설립 규제완화 △대학병원 기술지주회사 설립 허가 △부대사업 범위에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포함 △보험회사 해외환자 유치·알선 허용을 꼽았다.

노조가 참여하고 있는 의료 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가 지난해 말부터 진행하고 있는 의료 민영화 반대 서명에는 국민 200만명이 참여했다.

노조와 참여연대, 김용익·이목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올해 6월 공개한 성인남녀 1천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국민 10명 중 7명(69.7%)이 정부의 의료 영리화 추진에 반대했다.

노조는 “의료 민영화냐 공공성 강화냐 갈림길에 선 의료체계의 운명이 우리 앞에 닥쳤다”며 “3차 파업에 참가한 우리는 4만6천 조합원의 이름으로 5천만 국민을 위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노조는 파업 이틀째인 29일 전체 파업 참가자들을 부산대병원으로 집결시킨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