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계희 기자
지난 19일 희망퇴직 인원을 확정한 현대증권이 노조에 임금을 삭감하지 않으면 정리해고를 단행하겠다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노조는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20일 민주금융노조 현대증권지부(지부장 이동열)에 따르면 현대증권은 최근 지부에 임금 삭감과 관련한 협의를 하자는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임금을 삭감하지 않으면 법령에 따라 경영상 해고를 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공문 내용은 이달 초 희망퇴직에 앞서 윤경은 사장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달성하려면 사원 급여의 34%를 줄이고, 급여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628명을 감축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맥을 같이한다.

다시 말해 목표치에 이르지 못했으니 당초 얘기했던 대로 임금을 깎든지, 정리해고를 하든지 선택하라는 통보인 셈이다. 실제로 현대증권이 11일 마감하고 19일 확정된 희망퇴직자는 250여명으로 목표치를 크게 밑돈다.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밝힌 현대증권은 이날 18개 영업점을 다음달 27일까지 통폐합하겠다는 계획을 추가로 공개했다. 통폐합이 완료되면 현대증권의 영업점은 115개에서 97개로 줄어든다.

현대증권의 구조조정 드라이브에 지부도 맞불을 놓고 있다. 지부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현대증권 본사에서 대규모 구조조정 반대 결의대회를 열고 무기한 철야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이동열 지부장은 “구조조정을 하려면 노조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고용안정협약이 버젓이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실시한 희망퇴직은 무효”라며 “구조조정이 중단될 때까지 농성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긴박한 경영상의 이유 역시 납득할 수 없다”며 “적자의 주요 원인은 선박펀드 투자손실과 저축은행 손실”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부장은 “1분기에 흑자를 냈다가 2분기에 소폭 적자로 돌아선 것 역시 싱가포르 헤지펀드 헤징 같은 환손실에 기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