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후 논란이 됐던 고위공직자의 낙하산 재취업, 이른바 관피아 문제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31일 공개한 7월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결과에 따르면 취업심사대상 27명 중 17명이 취업승인을 받았다. 취업이 제한된 인사는 4명에 불과했다. 나머지 6명에 대해서는 추가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심사가 보류된 상태다.

심사 결과 공정거래위원회·금융위원회·청와대 공무원 등 고위공직자 대부분이 재취업에 성공했다. 특히 공정거래위와 청와대 공직자들은 업무연관성이 높은데도 취업승인이 이뤄졌다.

공정거래위 부이사관 출신 A씨는 법무법인 태평양에 공정거래팀장으로 취업했다. 최금락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과 최순홍 미래전략수석비서관은 각각 LS산전 고문과 법무법인 광장에 고문으로 이름을 올렸다.

금융위원회의 국장급 공무원은 법무법인 율촌에, OECD대표부 부대사를 지낸 고위공무원은 두산인프라코어 비상임 고문으로 각각 취업했다. 반면 취업이 제한된 4명의 경우 세무서 6급과 국방부 과장으로 직급이 낮았다. 윤리위가 재취업 심사 과정에서 고위 공직자와 하위 공직자를 차별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한편 윤리위에 따르면 올해 2월 이후 공직자 취업제한율은 15%다. 2011~2013년 사이 취업제한율(8.5%)보다 상승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