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금융권 구조조정과 관련해 노동계와 국회가 금융당국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무금융노조(위원장 김현정)와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준·은수미 의원은 지난 2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노동자 희생만 강요하는 구조조정을 즉각 중단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보험과 증권사에서 단행된 구조조정 규모는 2천100명에 달한다. 지난해 진행된 구조조정과 은행부문을 더하면 전체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문제는 이 같은 구조조정이 경영상 근거를 갖추지 못한 데다, 노사 간 협약까지 어겨 가며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곳이 ING생명이다. ING생명은 지난해 2천억원의 이익을 거뒀음에도 인건비 추가 감축을 위해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전체 직원의 30% 규모다. 특히 지난해 말 ING생명을 인수한 MBK파트너스는 당시 노조 ING생명보험지부와 고용안정협약까지 체결했는데도 구조조정을 강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희망퇴직을 빌린 구조조정 방식도 문제로 지적됐다. 희망퇴직을 진행 중인 HMC투자증권의 경우 직원 면담 과정에서 “버텨 봐야 험한 꼴만 당한다”, “왕따 시키면 못 버틴다”고 강요한 녹취록이 공개돼 물의를 빚고 있다. 대신투자증권 등 여러 금융사들이 지점 폐쇄 같은 인위적인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해 노동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전방위로 확산되는 금융권 구조조정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기준 의원은 “사모펀드의 금융회사 인수는 안 된다고 국회와 노동계가 반대했음에도 금융위원회가 이를 승인하면서 노동자들에게 상처를 주는 구조조정이 자행되고 있다”며 “구조조정에 대한 책임이 금융당국에 있는 만큼 개별 노사관계라는 이유로 방관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개입해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