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산업연맹이 21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파업계획을 밝히고 있다. 민주노총 노동과 세계

민주노총이 사전에 밝힌 대로 22일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하면서 동맹파업에 들어간다. 건설산업연맹과 금속노조·보건의료노조 조합원들이 대규모로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10만여명의 조합원들이 22일 동맹파업에 나선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만명 이상이 집결할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광장에서 파업결의대회를 연다. 금속노조는 12개 지역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은 “동맹파업을 통해 박근혜 정권 퇴진과 세월호 특별법 제정, 반노동정책 폐기, 임금·단체협약 투쟁 승리를 위한 하반기 투쟁의 포문을 열겠다”고 선언했다.

산별연맹들 '중대 결단' 예고

파업을 주도할 것을 보이는 산별연맹들은 기자회견이나 보도자료를 통해 대규모 참가를 예고했다. 건설산업연맹은 이날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설노조와 플랜트건설노조·건설기업노조 등 산하조직 조합원 3만여명이 22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맹은 산업단지 노후시설 조기교체와 산재사망 처벌 및 원청 책임 강화, 화물덤프에 대한 규제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연맹은 24일 오전까지 광화문 열린마당 등에서 노숙농성을 한 뒤 같은날 오후부터는 각 지역별로 파업에 나선다.

의료 민영화에 반대하며 지난달 24일 경고파업을 했던 보건의료노조는 6천여명의 조합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닷새간 일정으로 파업을 벌인다. 파업 기간 동안 서울과 세종시에서 집회를 연다.

25일에는 속초의료원 구조조정과 관련해 강원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노조는 21일 오전 서울 청와대 인근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5일간 이어지는 2차 총파업 총력투쟁에도 정부가 의료 민영화 정책 기조를 중단하지 않고 강행할 경우 중대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공공부문 투쟁으로 이어질 듯

금속노조는 산별중앙교섭에 참가하는 140여개 사업장, 3만4천여명의 조합원들이 4시간 부분파업을 한다. 현대차지부 등 쟁의권을 확보하지 못한 사업장은 간부파업에 들어간다. 노조는 금속산업 최저임금 인상과 월급제 전면실시, 통상임금 정상화, 사내 생산공정과 상시업무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 밖에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와 민간서비스연맹의 홈플러스노조, 희망연대노조 케이블방송 티브로드 비정규직지부도 파업에 동참한다.

민주노총 동맹파업을 계기로 각 사업장의 임금·단체협약 투쟁, 공공기관 정상화에 반대하는 공공부문 노조들의 투쟁이 격화하면서 노사·노정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경총은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노동계는 불법 정치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를 통해 기업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통상임금에 대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며 “정부는 노동계의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