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여성노조(위원장 이찬배)가 교착상태에 놓인 서울지하철 청소노동자들의 임금·단체협상 해결을 위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16일 오후 서울시 세종대로 서울시의회 앞에서 이날 개원을 맞아 의회를 찾은 박원순 시장에게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전달했다. 노조는 올해 1월부터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청소업무를 위해 설립한 자회사인 서울메트로환경·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과 임단협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노조는 임금 5.13% 인상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5월29일 1차 경고파업에 이어 지난달 12일 2차 부분파업을 벌였다.

노조와 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은 2차 부분파업 뒤 이달 초 열린 8차 교섭에서 임금 4% 인상에 잠정합의했다. 노사는 이어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상 전체 계약금액의 3% 이상이 변경될 경우에만 계약수정이 가능하다고 규정한 만큼 관할기관인 서울시가 조정회의를 열어 노사합의에 따른 계약금액 변경을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조정회의 개최 방침만 밝혔을 뿐 참여단위나 일정을 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박 시장에게 서울지하철 미화원 일동 명의로 전달한 의견서에서 “서울시가 정리해 주지 않는 이상 올해 임금인상 문제는 해결되기 어렵다”며 “시장이 나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지하철 미화원 문제를 정리해 달라”고 밝혔다. 이에 박 시장은 “알겠다”고 대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서울메트로환경은 "임금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