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 조합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재택집배원 고용안정 보장과 우편집중국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2015년 비정규직 인건비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는 가운데 우정실무원을 비롯한 우체국 비정규 노동자들이 처우개선과 고용안정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우정사업본부는 다음달까지 내년에 적용할 비정규직 인건비를 포함한 예산안을 심의한 뒤 기획재정부의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지부장 김은철)·공공운수노조 재택위탁집배원지회(지회장 유아)는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우정사업본부는 우정실무원·재택위탁집배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은철 지부장은 "우정사업본부는 더 이상 비정규직의 희생에 기대지 말라"며 "생활임금 보장과 정규직과 동일한 수준의 경영평가 성과급 지급, 호봉제 실시, 공무직 전환 대책을 내년 계획에 반영하라"고 주장했다.

고양우편집중국 소속 우정실무원 백철웅(49)씨는 "앞으로 토요일 집배휴무를 하게 되면 월급이 100만원도 안 되게 된다"며 "기본급을 올리고 호봉제를 도입해 적정한 월급을 보장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우정사업본부는 사실상 전일제 업무를 쪼개 도급·하청·소사장 등 기형적인 고용형태를 만들고 적은 돈으로 인력을 운영했다”고 비판했다. 이 소장은 “우정사업본부는 턱없이 낮은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를 인상해야 한다”며 “오랜 기간 계약을 갱신한 비정규직에 대해서는 직접고용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재택위탁집배원 노동자성 인정과 직접고용 △우정실무원 월급제·호봉제 실시 △생활임금 보장과 각종 수당 신설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