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민주노총 전·현직 간부 자택을 압수수색해 파장이 일고 있다. 노동계를 타깃으로 공안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9일 오전 각각 일산과 인천에 있는 엄아무개 민주노총 통일국장과 황아무개 전 통일위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엄 국장과 황 전 통일위원장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의자료·책자를 압수해 갔다.

경찰은 민주노총 통일위원회가 2012년 5월에 제작·배포한 ‘노동자, 통일을 부탁해’라는 책자가 국가보안법상 이적표현물 제작·배포죄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책자 내용이 북한이 주장하는 내용과 유사하다는 이유다. 2012년 보수단체는 해당 책자와 관련해 김영훈 당시 민주노총 위원장을 국보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반발했다.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 “2년 전에 일개 극우단체가 고발한 책자를 조사한다는 이유로 이제 와서 느닷없이 압수수색을 벌인 것부터가 저의를 의심하기에 충분하다”며 “또 다른 꼬투리를 잡아 없는 문제를 만들어 내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박성식 대변인은 “세월호 참사에 따른 정권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공안탄압이자 민주노총에 대한 기획탄압”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대응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