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박근혜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 추진에 대해 공공기관노조들이 노정 대화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8일 "노사정 대화가 필요하다"며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따라 노사정 대화가 활성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또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위원에 노동계 대표를 선임하는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김현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질문에 "고용노동부와 협의해 중립적인 인사로 추천받겠다"고 답변했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9조(운영위원회의 구성)에 따르면 공공기관운영위 위원들은 법조계·경제계·언론계·학계 및 노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의 추천으로 대통령이 위촉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노동계 인사를 위촉하지는 않았다.

최 후보자는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공기관으로) 어떤 사람이 가고, 안 가고의 문제보다는 제대로 된 전문성 있는 사람이 가서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지켜본 박준형 공공운수노조·연맹 공공기관사업팀장은 "장관 후보자가 노사정 간 대화 필요성을 인정한 만큼 노동계가 요구하고 있는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관해 대화를 해야 할 것"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