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세상 윤지연 기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1만2천244명의 현직교사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2차 교사선언을 발표했다. 전국교직원노조는 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본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전교조와 교사들은 이날 교사선언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을 규명하고 후속대책을 마련해 제자들과 교사의 희생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염원했다”며 “사과의 눈물을 보이던 박 대통령은 선거 이후 돌변했고,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의지가 조금이라도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던 정홍원 국무총리 유임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밀양 송전탑 건설 반대 농성장 침탈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 등 정부가 세월호 참사 이후 단행한 조치와 관련해 “세월호 참사의 후속조치가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온갖 탈법과 편법으로 권력과 부를 얻은 사람들이 국가대개조를 하겠다는 것은 개혁될 당사자가 국민을 개조하겠다고 나서는 꼴”이라며 “박 대통령은 국가대개조를 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교사들은 이어 "박 대통령에게 아이들의 미래를 맡기기에는 너무나 위험하다"며 "대통령이 물러나는 것만이 제자와 동료를 잃지 않는 길"이라고 말했다.

전교조는 지난달 19일 서울행정법원의 판결로 인해 법적 지위를 상실한 직후인 21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2차 교사선언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전교조는 2차 교사선언을 위해 일주일 동안 선언문에 동참할 교사들의 서명을 받았다. 서명에는 비조합원 현직교사도 참여했다.

스승의 날었던 지난달 15일 1만5천여명의 교사들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1차 교사선언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청와대 홈페이지 게시판에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글을 게시한 교사 284명에 대해 검찰에 고발했지만 1차 교사선언에 참여한 교사들에 대한 징계 여부는 확정하지 않았다. 전교조 관계자는 “교사선언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고 볼 수 없고, 교사의 집무 전념의 의무를 소홀히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집단행동으로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오후 전교조 본부 사무실을 방문해 “교원노조법을 개정해 선진 대한민국을 만드는 방향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