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가 의료 민영화에 반대하는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국제노동계가 공동행동을 벌이고 있어 주목된다.

국제사무직노조연합(UNI)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입법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문 보내기 운동을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복지부는 의료법인의 영리자회사 허용과 부대사업 범위 확대를 핵심 내용으로 하는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UNI 한국협의회에 따르면 필립 제닝스 UNI 사무총장이 최근 문형표 장관에게 항의서한을 보냈다. 필립 제닝스 총장은 “전 세계적으로 경험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민영화와 시장화가 한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잠식해 들어갈 것임을 분명히 알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와 장성 노인요양병원 화재사건을 겪은 한국은 이제 인간 우선 중심으로 정책을 선회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적절하고 신뢰받을 수 있는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UNI는 홈페이지에 필립 제닝스 총장의 항의서한을 게재하고 전 세계에서 항의서한 보내기 운동에 나섰다. UNI 한국협의회는 “돈보다 생명을 우선해야 한다는 시대의 요구에 역행하는 박근혜 정부의 의료 민영화 획책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앞으로 한국협의회 산하 모든 조직이 투쟁의 전면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