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공항철도 민간매각과 조합원 징계, 역무원·열차승무원 간 순환전보가 열차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철도노조와 KTX 민영화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열차안전을 위협하는 인천공항철도 재민영화 추진과 강제전출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인천공항철도를 매각하면서 사업재구조화를 통해 현재 8% 수준의 수익률을 4% 수준으로 변경하고, 보조금 지급방식을 최소수익보장 방식에서 표준운영비 방식으로 전환해 정부 보조금 지출을 절반 정도로 낮춘다는 계획을 밝혔다.

노조와 KTX 범대위는 "국민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비현실적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지난해 수서발 KTX 분할 과정에서 드러난 것처럼 당초 연기금 등 공적자금의 경우도 수익률을 7% 수준으로 보장해야 참여할 수 있다는 게 확인됐다"며 "이윤을 추구하는 민간자본이 수익이 없는 표준운영비 방식으로 참여할 경우 각종 할인제도를 폐지하고 요금인상과 비용절감을 위해 안전에 대한 최소한의 투자마저 회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코레일이 최근 1인승무 반대와 차량검수업무 이관 반대투쟁 등 안전조치를 요구하는 투쟁을 이유로 195명의 조합원들을 중징계하겠다고 나선 것에 대해서도 "최소한의 안전조치를 요구한 철도노동자들에 대한 탄압은 이윤에 눈이 멀어 과적 위험을 묵살한 세월호 청해진해운 경영진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달 23일로 예정된 역무원·열차승무원 간 순환전보도 사고 위험을 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열차승무원이 안전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근무의 연속성과 숙련이 필요하다"며 "평균 나이가 50대에 가까운 숙련된 안전 전문인력인 열차승무원과 역무팀장이 강제로 순환전보돼 하루아침에 생소한 업무에 투입된다면 그 결과는 득보다 실이 더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와 KTX 범대위는 인천공항철도 매각 저지를 위한 범국민 행동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8일에는 서울역광장에서 '전국열차승무지부 조합원 총력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