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보도통제 의혹을 제기하며 길환영 KBS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KBS 노동자들이 사측의 파업 강경대응 예고에 추가폭로와 검찰고발로 맞섰다. 길환영 사장은 지난 2일 특별조회를 통해 “불법파업에 엄정 대처하겠다”고 발언했다.

4일 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권태훈)와 KBS노조(위원장 백용규)에 따르면 전날 밤 KBS 2TV <추적 60분>을 맡았던 장영주 전 책임프로듀서(CP)가 사내게시판에 길 사장의 시사프로그램 개입 의혹을 폭로했다. 두 노조는 지난달 29일 새벽 KBS 이사회가 길 사장 해임안 처리를 6·4 지방선거 이후로 연기하기로 결정하자 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장 전 CP는 <추적60분>을 담당하기 전에 KBS 1TV <심야토론> 책임프로듀서로 일했다. 당시 상부의 지시에 따라 자체 권한 없이 아이템과 출연자 선정 등이 이뤄져 왔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장 전 CP는 “상부의 개입으로 미묘한 이익을 얻는 곳이 야당이었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며 “지시가 내려왔던 곳은 단적으로 본관 6층 길환영 사장실”이라고 주장했다.

올해 봄 KBS 2TV <진품명품>의 진행자가 느닷없이 김동우 아나운서로 교체된 것 역시 방송개입의 결과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이 사건의 한 당사자가 ‘사장이 이 건으로 청와대에 끈을 대는 일에 성공했다’고 제게 문자를 보내왔다”고 주장했다. 정 전 CP는 자신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추적60분>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전말’ 징계 결정에 대한 행정소송을 포기한 것도 길 사장 때문이라고 폭로했다.

보도통제 의혹 추가제기와 더불어 KBS 기자협회는 같은날 오후 길 사장을 방송법 위반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KBS 기자협회는 “방송법 제4조2항에 따라 누구든지 방송편성을 규제·간섭할 수 없다”며 “길 사장은 KBS 뉴스에서 정권에 불리한 자막 삭제를 지시하거나, 뉴스 전반부에 박근혜 대통령을 배치하도록 하는 등 해당 법을 위반했다”고 반발했다.

KBS 관계자는 “길 사장의 방송통제 의혹은 모두 사실무근으로,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에서 정확한 내용을 밝히겠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