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장애인들이 각 정당의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장애인 자립 10개년 계획을 비롯해 장애인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안을 공약으로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서울농아인협회를 포함한 41개 장애인단체들로 구성된 2014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13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계의 10대 요구를 지방선거 공약에 넣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협약을 맺자고 요구했다. 장애인연대는 "지방선거가 눈앞에 닥쳤지만 뚜렷한 공약이 보이지 않는다"며 "41만 서울시 장애인과 그 가족들은 장애인의 요구를 받아안고 장애감수성을 가진 복지시장을 선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10대 요구는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을 위한 10개년 종합계획 수립과 전담기구 설치 등 탈시설-자립지원 대책 마련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확대 △정신장애인의 탈병원-자립지원 관련조례 제정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 △장애인복지 행정서비스 확대를 위한 행정기구 개편 △하루 24시간 장애인 활동지원 보장 △최저임금 이상 급여와 상시근로가 보장되는 중증장애인 신규 일자리 3천개 창출 △장애인 차별·인권침해 대책 마련 △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체계 마련 △장애인복지 예산 확대다.

은종군 장애인연대 사무국장은 "장애인연대가 지난해부터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공약을 공모해 마련한 요구안"이라며 "서울시 장애인정책이 정부나 다른 자치단체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각 후보들이 보다 좋은 정책을 공약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연대는 20일 서울시장 후보들을 초청해 장애인 관련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