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표적 영리병원인 헬스 매니지먼트 어소시에이트(HMA)는 아기가 정상 체온임에도 열이 있다며 입원시켰다. 병원은 의사들에게 응급실 환자의 20%를 무조건 입원시키라는 지침을 내렸다. 이를 거부하거나 목표량을 못 채우면 해고했다. 미국의 영리병원 활성화 정책과 선진국 중 유일하게 전 국민 건강보험이 없는 현실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의료 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에서 발표한 다큐멘터리 <의료민영화, 영리화의 진실>의 도입부다. 해당 영상은 영리병원을 도입한 미국의 현실과 박근혜 정부의 의료 민영화 정책, 이를 둘러싼 삼성 등 대기업의 이해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최근 정부는 6월 말까지 병원 영리자회사 허용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병원 부대사업을 확대하는 정책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정부가 추진하는 병원 영리자회사는 철도 민영화와 똑같은 방식으로 국민적 저항을 피하려는 꼼수"라며 "영상을 통해 국민에게 진실을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범국본은 “다큐멘터리 배포를 통해 의료 민영화 문제를 적극 홍보하고 의료 민영화 반대 100만 서명운동을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범국본은 12일부터 21일까지 국민철도·국민의료 지키기 캠페인을 벌인다. 동시에 13~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의료 민영화 정책 중단을 촉구하는 농성에 돌입한다. 의료 민영화 방지법 입법 청원운동과 6·4 지방선거 후보자들과의 정책협약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범국본은 22일 서울시장 후보 초청토론회를 연다. 24일에는 철도·의료 민영화 반대행진에 나선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의료 민영화를 위한 정부의 무분별한 규제완화는 세월호 참사보다 더 큰 참극을 부를 것"이라며 "5월 투쟁의 흐름을 모아 6월에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