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산재사망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조선업 노동계가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공동행동에 나선다.

7일 금속노조 조선분과에 따르면 오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정몽준 서울시장 예비후보 사무실 앞에서 다단계 착취계약 금지와 적정단가 보장, 근본적 안전대책을 촉구하는 조선노동자 결의대회가 열린다. 같은날 서울 마포구 한국경총 앞에서 조선분과 공동요구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도 개최된다. 청계광장에서는 산재사망노동자 추모 문화제가 예정돼 있다. 23일에는 한국무역보험공사와 대우조선해양 본사 앞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조선분과는 이와 함께 사업장별로 △최근 3년간 중대재해 발생 현황 △산재은폐 현황 △다단계 하청계약 내용 △원청이 하청업체에 주는 기성비 책정기준을 조사해 쟁점화한다는 방침이다. 6·4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산재예방 관련 요구안을 전달하고 답변을 받을 계획이다.

최근 두 달여간 현대중공업 계열사에서는 7건의 산재사고가 일어나 사내하청 노동자 8명이 숨졌다. 특히 지난달 26일과 28일 발생한 두 건의 사고는 특별감독을 위해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이 상주한 상황에서 발생해 충격을 줬다.

조선분과 관계자는 “최근 중대재해는 조선업계의 무리한 공기단축과 다단계 사내하도급·단가후려치기 때문에 일어났다”며 “올해 임단협에서 공동요구를 통해 사고대책을 마련하고 사회적으로 이슈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