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점포의 30% 폐쇄를 추진하고 있는 한국씨티은행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금융노조 씨티은행지부(위원장 김영준)가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2%에 달하는 조합원이 찬성표를 던졌다.

1일 노조에 따르면 지부가 지난달 3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참여 조합원의 91.6%인 2천551명이 찬성했다. 김영준 위원장은 “조합원들이 압도적으로 찬성률로 지부가 마련한 투쟁방안에 전폭적인 신뢰를 보냈다”고 평가했다.

씨티은행 노사가 대립하는 이유는 은행이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씨티은행은 지난달 7일 지부에 "190개 영업점 중 56개(29.5%)를 폐쇄하겠다"고 통보했다. 은행측은 이달 9일 수원역·경서동·도곡매봉·압구정미성·이촌중앙지점을 시작으로 7주에 걸쳐 매주 5~10개씩 점포를 줄인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은행은 이미 폐쇄 대상 점포 35곳을 발표했다.

씨티은행 노사갈등의 분수령은 2일 오전 열리는 중앙노동위원회의 마지막 쟁의조정회의다. 노사는 2013년 지부보충협약을 체결하지 못했다. 46개 항목의 임금·단체협약 개정을 놓고 부딪히고 있다. 쟁점은 구조조정과 영업점 폐쇄 때 지부와 합의하고, 후선역제도(RM3) 시행을 중단하라는 것이다.

김영준 위원장은 “점포폐쇄로 조합원들의 근로조건이 악화되고 구조조정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며 “무조건 폐점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흑자가 나는데도 은행측은 수익에서 용역비를 빼 버리고 적자라고 주장한다”며 “지점 폐쇄는 정리해고가 아니라 경영권에 해당한다고 말하지만 그렇게 보면 경영권·인사권 아닌 것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지부는 2일 조정회의에서 합의안 도출에 실패할 경우 단계적으로 수위를 높여 간다는 방침이다. 1단계는 정시 출퇴근과 릴레이 휴가 등 준법투쟁, 2단계는 보험·대출·카드 상품 판매 거부, 3단계는 지역·영업점별 부분파업, 4단계는 시한부 단계적 파업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