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계열 조선사업장에서 산재사망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것과 관련해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의 사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속노조(위원장 전규석)·현대중공업노조(위원장 정병모)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하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3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몽준 의원에게 현대중공업 그룹 조선사업장에 대한 산재예방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현대중공업의 최대 주주다.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업장에서는 올해 3월부터 최근까지 5차례 산재사고가 발생해 6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당했다. 산재사고로 사망한 노동자는 모두 하청노동자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하창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 지회장은 "조선사업장에서 위험의 외주화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대되면서 사내하청 비정규직들에게 산재사고가 집중되고 있다"며 "정 의원은 현대중공업 주주를 떠나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조선사업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동준 현대중공업노조 부위원장은 "현장 안전관리 미비로 인해 현대중공업에서 사람이 목숨을 잃었는데 그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며 "세계 1등 조선소에서 하청노동자라는 이유로 살아서는 위험에 노출돼 일하고, 죽어서는 사과조차 받지 못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하나 의원은 "현대중공업의 실소유주인 정 의원이 산재사망 노동자 유족과 국민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도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 계열 조선사업장에서 배를 만들다 죽어 가는 노동자들에 대해 그룹과 실제 주인이 법적·사회적 책임을 지는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며 "세월호의 진짜 소유주에 대한 처벌이 검토되듯이 고용노동부는 현대중공업의 진짜 소유주인 정몽준을 처벌할 특단의 대책을 선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